시네틱스(synetics) 발상법

시네틱스는 서로 관련이 없는 요소들간의 결합을 의미하는 희랍어의 ‘syneticos’에서 유래한 단어로서, 서로 다른 성질이나 관련 없는 두 요소를 비교하여 새로운 아이디어 발상하는 방법이다. 이는 보다 일반적인 문제와 관련시켜서 좀 더 자유분방한 아이디어를 내게 하는 방법으로 비슷한 성질도 전혀 없고, 관련도 없는 요소들을 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내는 것을 의미한다.

시네틱스적 사고는 잠재 의식적인 심리과정을 활용하여 새로운 각도에서 보고 생각하는 방법을 말하며 그렇게 함으로서 창조 활동에 보다 효과적인 심리상태를 유도해 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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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넥틱스의 창시자인 고든은 시넥틱스의 메커니즘으로서 두 가지의 접근방법을 들고 있다.

  • 이질순화(異質馴化).
  • :자기가 처음으로 보고들은 것을, 자기에게 아주 익숙한 다른 것에 사용할 수 없는가?
    ex) 브리지스톤 타이어의 창시자인 이시바시 세이지로 회장이 작업화 가게를 하고 있을 때 도쿄에서 처음 전차를 탔는데, 거리에 관계없이 요금은 5전으로 동일했다고 한다. 여기에서 힌트를 얻어 애도시대 이후 크기에 따라 요금이 달랐던 작업화 가격을 균일하게 했다.
  • 순질이화(馴質異化)
  • : 이미 잘 알고 있는 것을 새롭게 봄으로써 이질적인 관점을 찾아낼 수 없을까?
    ex) 던롭사의 창시자인 던롭은 얼굴에 부딪쳤던 공에서 자동차 타이어를 생각해 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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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네틱스 창조과정

  • 문제제기(Problem as Given = PAG)
  • 전문가에 의한 문제분석과 설명 (Analysis and Expansion = A&E)
  • 문제내용의 간소화 (Purge)
  • 문제완전파악 (Problem as Understood = PAU)
  • 파악된 문제에 대한 유추와 비유를 유도해 내는 질문과정(Evocative Question = EQ)
  • 시적인 간결한 말로서 문제를 관찰 (Symbolic Analogy = SA)
  • 직접적인 유추 (Direct Analogy = DA)
  • 효율적인 아이디어 선택 (Selection)
  • 선택된 아이디어에 대한 시험 (Test)
  • 유추를 유효하게 만들기 위해 문제에 강제적으로 적함 (Force Fit =FF)
  • 유추한 결과와 문제를 비교할 때 새로운 관점에서 확인 (View Point = V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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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네틱스의 조작 기제

시네틱스 기법의 조작기제 유추(Analogy)는 시네틱스의 중심이 되는 사고방식으로 본질적으로 상이한 것에서 유사성을 인식하여 활용하는 일종의 심리적 도구이다. 즉, 시네틱스의 핵심 으로 자신과 유사한 문제 상황을 해결하는 경우를 찾고 자신의 상황에 어떻게 적용할지 생각하게 되는데 이것을 다음 네 가지 조작기제를 통하여 알아 볼 수 있다(김수지,2010).

  • 직접적 유추(Directanalogy)
    1. 현재의 문제와 비슷할 수 있는 사실, 정보 또는 기술들을 비교해 보며 해결에 대한 실마리를 얻는 기법
    2. 창조하거나 개발하고자 하는 물건과 다른 한 대상을 선택하여 두 대상을 직접 비교하며 검토하는 것
    3. 실제로 닮지 않은 두 개의 개념을 객관적으로 비교하여 유추할 수 있다.
    4. 생체모방기술의 예 (워터믹서기는 Pax Technologies에서 개발한 것으로 물의 흐름과 혼합을 도우며 에너지의 소비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칼라꽃의 나선형 구조를 직접 유추)
  • 개인적 유추(Personalanalogy)
    1. 개인적 유추는 의인적 유추이기도 함
    2. 자기 자신을 문제에서 다루고 있는 대상이 되었다고 상상하여 대상의 느낌과 행동들을 통해 감정이입을 경험하도록 하는 유추
    3. “내가 달팽이라면 어떤 방법으로 나의 나선모양의 길이를 재어 주는 것을 원할까?”
  • 상징적 유추(Symbolicanalogy)
    1. 상징을 활용하여 두 대상물간의 관계를 기술하는 것
    2. 두 개의 서로 모순되어 보이는 혹은 반대되는 단어를 연관지어 어떤 현상을 기술하도록 하는 것
    3. “컴퓨터는 어떻게 부끄러움을 타고 어떻게 공격적인가?” 등과 같이 서로 모순된 것들을 접하며 통찰을 할 수 있다(안계용, 2007).
  • 환상적 유추(Fantasyanalogy)
    1. 현실속에서 해결 할 수 없는 문제를 접할 때 꿈같은 공상을 현실과 결부시켜 실질적인 기발한 아이디어로 승화시키는 환상적이고 신화적 유추방법

관련 자료

  1. 창의적 사고의 유도를 위한 실험 / 패러디 + 엽기 = 유머 (문 철)
  2. 시네틱스 기법을 활용한 아이디어 발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최은희)
  3. 감성어휘를 통한 디지털 이미지 크리에이팅에 관한 연구(서미라, 박상진, 곽훈성)
  4. http://blog.joins.com/media/folderListSlide.asp?uid=malipres&folder=10&list_id=13063167
  5. http://ssocv2.ssoc.co.kr/site/han/bbs.php?table=han_pds_day_01&p=131&category=&where=&keyword=&search_step=&query=view&uid=400
  6. http://www.tingdong.com/crafts/furniture/pds/c-5.htm
  7. http://egloos.zum.com/postcolor/v/1752284
  8. http://egloos.zum.com/punchlineking/v/3669665
  9. http://blog.daum.net/_blog/BlogTypeView.do?blogid=03YHp&articleno=13719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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