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률 AI 시장 리걸테크 기업 속속 진입, 법률 AI 시장 본격화 (메트로)

[AI 기획] 법률 AI 시장 리걸테크 기업 속속 진입, 법률 AI 시장 본격화

인텔리콘연구소는 지난해까지 제품 개발에 주력해왔지만, 올해 초 기능을 고도화한 제품들을 잇따라 출시하고, 제품 영업을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올해 법령·판례 검색엔진인 ‘유렉스’의 2.0을 내놓았으며, 법률 Q&A 시스템인 ‘법률메카’ 1.5 버전도 출시했다. 또 계약서 자동분석기인 ‘알파로’는 올해 본격적인 상용화에 나서고, 알파로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금융계약 분석기인 ‘알파로F(파이낸스)’도 개발 중이다. 알파로는 딥러닝 기반으로 입력된 계약서를 5초 만에 독해하는 성능을 보이는데, 알파로F는 우선 계약서 분량이 30장을 넘어서면서 많은 시간이 소요되는 금융 계약서에 적용할 계획이다.

인텔리콘연구소는 특히 ‘법률메카’ 서비스에 최근 ‘코로나 Q&A’ 카테고리를 새롭게 오픈했으며, n번방 사태 등으로 이용자수가 큰 폭으로 증가했다. 임영익 대표는 “법률메카가 베타 서비스라 홍보를 안 했는데도, 코로나19로 비대면을 선호하면서 질문에 답을 하고 AI가 관련 사례를 추천해주는 서비스 이용이 크게 늘었다”며 “코로나19 법률 검색뿐 아니라 n번방 사태로 양방향 비대면 상담 시스템 이용이 활성화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출처 : 메트로, 2020년 3월 25일 (원문전체보기)

2020/03/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