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빅데이터 시대, BI 접근 산업·학술 관점에서 바라보다

[아이티데일리] 아이티데일리와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가 주최한 2014 BI 컨퍼런스가  ‘빅데이터 시대에 BI의 길을 묻는다’란 주제로 코엑스  컨벤션 센터에서 개최됐다.

2004년 첫 시작으로 11회째 맞이한 이번 컨퍼런스는 국내외 빅데이터 및 BI 관련 기업 및 기관 20여 개사의 산업세션 4개 트랙과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 학술세션 1개 트랙 등 5개 트랙에서 30여 세션에서 각각 진행됐다.

산업세션 트랙 중 BI매트릭스 정웅교 수석은 “효율적인 빅데이터 분석을 위한  스마트BI 기반의 접근전략 및 해결방안에 대해  발표했고, 데이터스트림즈 정태호 기술연구소장은 “Real Value Using Big Data and Next Step”을 주제로 발표했다.

마이크로스트레티지 이동협  컨설턴트는  “Business Analytics for Everyone”을 주제로 마이크로스트레티지 분석 플랫폼을  소개했고, HP 김규진 부장은 “HP ConvergedSystem300 for Vertica를 주제로 빠르고 유연한 빅데이터 플랫폼 구현에 대해 발표했다.

인포매티카 임정혜 부장은 “빅데이터 활용의 출발점, 효과적인 빅데이터 통합”에 대해 소개했고,  데이터솔루션 정성원  이사는 “빅데이터를 활용한 Advanced Analytics 개념과 사례”에 대해 참가자들과 공유했다.

위세아이텍 김상수 수석은 “빅데이터 현장의  목소리와 사례”란 주제로,  다윈컨설팅 현승순 대표는 “사람의 두뇌처럼 작동하는 차세대 Big Data 분석 BD/BI 솔루션 QlikView”란 주제로 발표를 했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김록영 부연구위원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공공데이터 개방을 통한 의료산업 활성화 지원 방안”에 대한 소개로 참석자들의 관심을 받았으며, 경희대학교 이경전 교수는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 두 톱니바퀴의 이해”란 주제로 발표했다.

모니타 컨설팅 허윤 이사도  “비즈니스 성과 창출 위한 Data Visualization”란 주제로, 윌비솔루션 김종현 팀장은 “빅데이터를 활용한 실시간  마케팅 실행”이란 주제로 각각 발표를 했다.

한편,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한국BI데이터마이닝학회의 학술대회도 동시에 개최됐다.

이번 학술대회는  △모바일/스마트디바이스 기반 데이터마이닝 응용 △최적화 기법 및 응용 △데이터마이닝  모델링 등 3개 주제에 대한  논문이 발표됐으며, 초청된 연세대 이원석 교수가 “빅데이터와 개인  정보보호”를 주제로  강연을 했다.

2014/04/29

Leave a reply